이번에는 히브리어 읽기를 도전해봅시다.

구약성경은 히브리문자로 쓰여졌으며 독특해보이는 알파벳을 가지고 있습니다.

from 위키백과

AlefGimelDaletZayinHetTetYodKaf
אבגדהוזחטיכ
ך
LamedMemSamekhAyinTsadiQofReshTav
למנסעפצקרשת
םןףץ

그냥 보아도 도통 이해가지 않는 모양의 문자지만, 맨 처음 네개의 문자의 명칭이 의외로 알파벳과 유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파 Aα는 Alef / 베타 는 Bet / 감마 Γγ는 Gimel / 델타 Δδ는 Dalet

사실 히브리문자는 고대 페니키아문자(기원전11세기)에서 갈라져나와 기원전10세기부터 사용되어졌다고 추정되고 있는 고대 히브리문자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고대 히브리문자는 페니키아문자와 거의 비슷하게 생겼는데, 히브리문자는 이를 바탕으로 네모 모양으로 변형된 형태입니다. 자세한 모양은 위키백과 문서를 참조하세요.

알파A는 소 머리 모양에서 유래하였으며, 베타B는 집을 의미하며, 감마는 낙타(gimel, camel)을 의미하며, 델타Δ는 문(door)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델타 삼각주는 델타의 모양과 유사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지요. (알파벳 ABC에서 왜 세번째 문자가 G가 아닌 C일까 의문을 가지신 분이 있다면, 원래는 낙타는 Gimel이었고 Camel이라고 발음이 변한 것을 상기해봅시다. 게다가 G는 C 문자에 감마의 Γ모양이 덧붙여진 형태입니다.)

아무튼 한번에 다 외우기는 어려울테니 알레프/베트/기멜/달레트 네개의 문자 모양을 우선 외워봅시다.

그러면 문자를 읽어볼 차례입니다.

אָלֶף 알레프

첫 문자부터 ABCD가 아닌 문자가 나와서 당황스럽습니다만, 히브리문자는 오른쪽에서부터 읽는 문자입니다. 그러므로 맨 오른쪽의 א알레프 문자를 먼저 읽는 것입니다. 그 다음 문자는 ל라메드(Lamed)인데 그리스문자 λ람다에 해당하며 자음 ㄹ에 대응합니다. 마지막 문자 ף는 위에서 살펴보면 Pe에 해당하며 그리스 문자 파이 π 알파벳 P에 해당합니다. 발음을 이어서 하면 아+ㄹ+ㅍ가 됩니다. 그런데 아래에 점이 보입니다. 아래 위로 붙이는 점은 모음의 발음을 뜻합니다. (한글도 작대기 앞 뒤 혹은 위 아래에 점을 붙여 발음이 바뀌는 형태라는 것을 상기해보면 재미있습니다.)

알레프 문자 아래에 붙은 T 모양은 모음 "아" 발음이며, 라메드 문자 아래의 세개의 점은 "에" 발음이고, 마지막 문자에는 모음 기호가 붙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발음을 이어붙이면 아+ㄹ+ㅔ+ㅍ가 됩니다.

이제 히브리문자를 읽는 법을 이해했으니 다른 문자들도 읽어봅시다.

אָמֵן 아멘

히브리어를 어원으로 가지는 가장 유명한 단어일 것입니다. 알레프א가 첫 문자이고, 두번째 문자는 מ이 나오고 (한글 ㅁ과 모양이 유사하고 발음도 ㅁ 발음), 눈ן순서 입니다. 모음은 위에서 한차례 나온 T 받침이 아 발음이고, 멤מ 아래 모음점 두개는 "에" 발음이고 눈ן 문자는 "ㄴ" 발음입니다. 그래서 아멘이 됩니다. 그 뜻은 확신하다, 그러하다, 진실하다를 뜻합니다. 예수는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는데"라는 말을 많이 썼는데, 여기서 "진실로"가 바로 아멘입니다.

שָׁלוֹם 샬롬

아마도 아멘 다음으로 유명한 히브리어일 것입니다. 첫문자 ש은 ㅅ 발음이고 두번째 문자는 앞에서도 나왔던 ל라메드 세번째 문자는 ו바브인데 v-w 발음이 나며, 이 경우에 위에 점이 하나 찍혀있고 o 발음이 됩니다. 마지막 문자는 ם멤이 또 나왔습니다. ש쉰의 오른쪽 위에 점이 찍혀있는데 이 경위 "쉬" 발음이며, 종합하면 쉬+ㅏ+ㄹ+ㅇ+ㅁ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깊에 보면 멤은 두가지 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간에 나오면 
מ 끝에 오면 ם이됩니다. 히브리문자는 다섯개의 모양이 살짝 다른 final 폼이 있습니다.

הים 하얌 - 바다

ה헷은 ㅎ, י요드는 y, 또 나온 ם멤은 ㅁ 발음이며 하얌이 됩니다. (헤엄치다의 헤엄과 발음이 유사)

אָדָם 아담 - Adam

이제 이것은 쉽게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받침 T모양은 "ㅏ"가 되고, 모음인 א알레프, ד달레트, ם멤은 "ㅇㄷㅁ" 이므로 아담이 됩니다.

히브리어를 배울 수 있는 사이트

다음 사이트에 가면 히브리어의 어원을 비롯하여 보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 예시 이미지에서 모음이 빠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히브리문자는 자음문자로서 모음이 생략되어 표기된 경우가 많습니다.

http://gifkg.org/hebrewword/adam.html



by dumpcookie 2015. 4. 21. 06:21